UPDATED. 2018-10-22 01:10 (월)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 김작가 “가수 숀, 실시간 음원 순위 조작 정황 충분”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 김작가 “가수 숀, 실시간 음원 순위 조작 정황 충분”
  • 엠데일리(Mdaily)
  • 승인 2018.07.1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 김작가 “가수 숀, 실시간 음원 순위 조작 정황 충분”
[엠데일리(Mdaily)] 19일 방송된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에는 대중음악평론가 ‘김작가’가 출연해 최근 가수 숀의 ‘Way Back Home’으로 촉발된 실시간 음원 순위 논란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김작가는 “잘 알려지지 않은 뮤지션의 음원이 1등을 하는 경우에는 거기에 따른 어떤 합리적인 배경들이 있기 마련인데 이번 숀의 경우 어떤 계기도 없이 일반 사용자들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새벽시간대에 기습적으로 1위를 차지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페이스북에 음악들을 소개하는 페이지가 있는데 그 페이지들이 사용자들을 계정을 대량 구매해서 선호도를 조작한다는 의심이 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전 1시부터 7시까지는 실시간 차트에 반영하지 않는 점을 악용해 오전 1시 이전에 집중적으로 사재기를 통해 1등을 만들어 놓고, 계속 차트에 남아있게 한 점이 의심이 간다”고 말했다.

실시간 음원 순위 조작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주간차트로 전환하는 방법들을 사용해야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은 평일 아침 7시 30분부터 9시까지 MBC 표준FM에서 방송되고, ‘MBC mini’를 통해서도 들을 수 있다. 포털사이트, 플레이 스토어 혹은 앱 스토에서 ‘MBC mini’를 검색하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